본문 바로가기
대학관련 정보

시각디자인학과: 창의적인 시각적 표현의 예술

by 달리는 감자 2023. 3. 27.

시각디자인학과는 디자인 분야 중에서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학과입니다.

 

시각디자인학

시각디자인학과 교과과정 :

시각디자인학과의 전공과목들을 통해 어떤 것들을 배우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시각디자인학과는 대학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시각디자인학과에서는 전공과목으로 소묘, 발상과 표현기법, 타이포그래피, 웹디자인, 편집디자인, 인쇄출판 디자인, 사진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색채학, 일러스트레이션, 영상디자인, 3D 모델링, 인포그래픽스, 모션그래픽스, 광고 디자인, 시각디자인 방법론 등을 배웁니다.

 

교과별 주요 내용 :

소묘 : 드로잉이 숙달되지 않은 학습자들에게 기초 드로잉 훈련을 하는 수업으로. 사물을 보는 관찰력을 기르고, 이를 표현함에 있어 기초적인 이론과 실기를 배양하는 수업입니다. 흑백재료를 이용하여 평면 표현과 입체 표현을 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발상과 표현기법 : 이 또한 드로잉 기초수업의 하나로 사물을 새롭게 보는 방법을 익히고 개성 있는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업입니다.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는 글자라는 뜻의 '타이포'와 그래픽이라는 뜻의 '그래피'가 합쳐진 단어로, 문자를 이용해서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타이포그래피 수업은 폰트, 레이아웃, 글자크기, 공간 등의 디자인 요소를 통해  디자인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극대화하는 것을 배웁니다.  예를 들어, 공식적인 문서나 서류를 작성할 때는 고딕체나 명조체와 같은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반면, 광고나 패션 디자인 등에서는 고전적인 폰트보다는 모던한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웹디자인: 보통 웹디자인 이라고 하면 홈페이지를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상에서 보이는 모든 화면과 관련된 작업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모바일 환경에서도 최적화된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반응형 웹페이지라고 해서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기기에서의 호환성을 고려해서 만들고 있습니다. 편집디자인, 인쇄출판 디자인 : 인쇄물과 관련된 디자인으로 책 표지, 신문광고, 잡지 광고, 포스터, 브로슈어, 리플릿, 명함, 현수막, 배너, 카탈로그, 북커버 등등 출판 및 인쇄되는 거의 모든 분야와 관련된 디자인을 배웁니다. 사진디자인 : 사진을 이용해서 디자인하는 수업으로 주로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을 다루게 됩니다. 브랜드디자인 : 브랜드 디자인이란 기업과 관련된 모든 시각 물들을 통합적으로 기획 및 제작하는 작업입니다. 로고에서부터 패키지, 광고영상, 웹사이트 등 다양한 매체들이 모두 브랜드 디자인 영역에 속하며 최근에는 SNS채널 또한 브랜드 디자인 범주에 속합니다. 캐릭터디자인: 캐릭터의 설정부터 색상, 포즈, 구성, 연출까지 캐릭터를 완성하는 것 전 과정을 배웁니다.  체형, 얼굴, 머리모양, 포즈, 복장, 소품, 표정, 배색 등 캐릭터를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디자인을 모두 배우게 됩니다. 색채학 : 모든 디자인 작업물엔 색이 들어가기 마련입니다. 색의 특징을 이해하고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할지 등을 배우게 됩지다. 일러스트레이션 : 일러스트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수업입니다. 3D 모델링 : 3D모델링이란 2D도면을 입체화 시키는 작업입니다.  평면상에 그려진 그림을 입체화시켜서 실제 사물처럼 보이게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보는 대부분의 물건들이 다 3D모델링 된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케이스나 피겨 같은 것들이 3D모델링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 수업에서는  3D모델링을 하기위해 관련 프로그램 사용법을 배우게 됩니다. 최근에는 인벤터(Inventor) 또는  솔리드웍스(Solidworks) , 라이노(Rhino)와 같은 프로그램 중 하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인포그래픽스 : 인포그래픽스는 복잡한 광고를 쉽고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차트 그래프  디자인 등을 활용하는 것을 배웁니다. 복잡한 정보를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그래픽 디자인과 데이터 시각화 기술을 결합하여 제작되며, 차트, 그래프, 지도, 아이콘 등 다양한 요소들을 사용합니다. 인포그래픽스는 뉴스, 광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최근에는 SNS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모션그래픽스 : 동적인 움직임을 가진 그래픽 디자인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영상,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서 사용되며, 광고나 프로모션 영상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모션그래픽스는 2D, 3D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될 수 있으며, 디자인 요소들이 움직이는 것을 중심으로 제작됩니다. 광고디자인 : 광고디자인이란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서 정보나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 작업을 말합니다. 이 수업에서는 광고디자인을 위한 기획단계에서부터 콘셉트정하기, 콘티작업, 촬영, 편집, 완성단계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

시각디자인학과 교과과정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에 대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시각디자인학과를 졸업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직업을 가질 수 있습니다. 1. 광고디자이너:  광고디자이너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대중매체 혹은 인터넷 매체를 이용해서 상품 또는 서비스 등을 널리 알리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예를 들어 버스정류장 앞에 붙어있는 옥외광고 포스터, 지하철역 스크린도어에 부착되어 있는 안내문, 그리고 마트 입구에 세워져 있는 세일안내 입간판 등이 모두 광고디자이너가 만든 작품입니다.  2. 편집디자이너:  편집디자이너는 출판물 전반에 대한 디자인을 하고 조판하며 인쇄상태를 점검하는 작업을 합니다. 주로 책자 형식의 인쇄물을 대량으로 빠르게 만들어내는 상업인쇄소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3. 일러스트레이터 : 일러스트레이터는 그림책 작가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그림동화책 삽화가는 물론이고 각종 팬시상품 캐릭터 도안, 웹 애니메이션 이미지 제작, 모바일 게임화면 제작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4. 웹디자이너 : 웹디자이너는 홈페이지를 구축하려는 목적과 용도를 파악하여 전체적인 설계를 구상하고, 사이트맵을 설정하거나 메뉴를 정리하기도 하며, 화면설계를 위해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시안을 고객에게 제시하면 수정 보완과정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 짓습니다. 5. 영상디자이너 : 영상디자이너는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CF, 뮤직비디오 등 동영상이 들어가는 거의 모든 영상분야에서 활동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방송국, 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 케이블방송국, 독립영화사, DVD타이틀 제작사, 비디오저널리스트, 프리랜서 등 진출분야가 매우 다양합니다. 6. 캐릭터디자이너 : 캐릭터디자이너는 만화주인공이나 사물등을 의인화시켜 재미있고 독특한 모양의 캐릭터를 만드는 일을 합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시장조사를 통해 경쟁업체의 캐릭터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새로운 캐릭터를 창작합니다. 

7. 카피라이터 :  카피라이터는 광고문안작성전문가로, 광고기획사나 광고회사에서 일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즉, 광고주로부터 의뢰받은 광고문의 문안을 작성하는 일을 주 업무로 합니다. 카리라이터는 아이디어 발상능력과 창의력이 있어야 하며, 문장력과 어휘력 역시 풍부해야 합니다. 8. 포장디자이너 :  포장디자이너는 화장품, 식품, 전자제품 등의 포장용기, 포장박스, 포장지 등을 디자인합니다. 패키지디자인이란 제품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포장지를 의미하는데, 이것은 판매촉진을 위해서 생산자가 의도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도록 고안된 시각언어로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