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관련 정보

역사학 : 시간을 초월한 지혜를 찾다

by 달리는 감자 2023. 4. 7.

사학과는 올바른 역사의식을 고취시켜 사회,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창의적이며 실용적인 인재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역사학

사학과 교과과정 :

지나간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변화하며 현재까지 이르게 되었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이 역사학입니다. 즉, 역사학은 인간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과거를 이해하려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는 과거를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현재를 이해하여 미래를 계획합니다. 대학은 사학과를 통해 역사를 바르게 볼 수 있는 안목을 가진 인재, 급변하는 시대에 변화를 정확하게 읽어낼 수 있는 감각 있는 인재를 기르고자 합니다.

 

그럼, 여기서 사학과의 교과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학마다 교과명이 조금씩 다를 수 있고, 몇몇 특별 개설과목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학과에는 다음과 같은 전공과목들이 있습니다. 사학 개론, 한국 고대사, 한국 중세사, 한국 근대사, 한국 현대사, 동아시아 고대사, 동아시아 중세사, 동아시아 근대사, 동아시아 현대사, 서양 고대사, 서양 중세사, 서양 근대사, 서양 현대사, 한국 고대의 사회와 문화, 고려 시대 생활사 특강, 조선 시대 생활사 특강, 박물관학 개론, 유적답사, 중국 사회경제사, 미국 역사와 문화, 동남아시아사, 라틴아메리카사, 일본의 역사와 문화, 동아시아의 역사분쟁, 한국 사료 강독, 동아시아사 사료 강독, 서양사 사료 강독, 현대서양의 팽창과 위기 등. 대체로 한국과 동아시아와 서양의 고대사, 중세사, 근대사, 현대사 과목들은 모든 대학에 공통으로 개설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공과목별 주요 내용 :

사학 개론 – 역사 관련 학문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역사개념, 방법론, 사상 등을 배웁니다. 한국 고대사 – 선사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변천사에 대해 배웁니다. 한국 중세사 – 통일신라 말기부터 고려시대 성립과정을 살피고, 고려시대 역사의 특성을 배웁니다. 한국 근대사 – 조선시대부터 19세기 후반까지의 역사적 특징을 배웁니다. 한국현대사 – 해방이후 정치, 사회, 경제 문화의 특징을 배웁니다. 유적답사 - 이론 수업을 기본으로 하여 각 지역(국가)의 문화유적을 답사하여 역사체험을 하는 실습수업입니다. 현장답사를 통해 그 지역의 역사와 문화의 흐름을 개괄적으로 이해합니다. 사료강독 – 그 시대의 사서를 읽으며 사료 취급방법을 터득하게 됩니다.

 

관련 자격증 및 졸업 후 진로 :

사학과 관련 자격증으로는 교직을 이수하여 정교사 자격증을 딸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문화재수리 기술자, 사서, 사서 교사, 미술관 및 박물관 준학예사 등이 있습니다. 사학과를 졸업하는 경우 대학원 졸업 후 박사학위를 취득하면 교수나 연구원으로의 진로가 열려 있고, 학부과정에서는 대부분 박물관 큐레이터, 문화재 보존처리사, 사립학교 교사등으로 진출하게 됩니다. 2023 정시경쟁률 기준으로 보았을 때 한양대의 인문계열에서는 1위, 경희대에서는 2위를 할 정도로 사학과에 대한 진학률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학과는 취업을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순수하게 이 학문이 좋아서 진학하는 학생들도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학과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이전글을 참고해 주세요

사회복지학과

건축학과

*그리고 더 많은 대학에 대한 정보도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대학정보포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