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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관련 정보

영상애니메이션학: 상상력을 현실로 만드는 예술

by 달리는 감자 2023. 4. 9.

영상애니메이션 산업이 나날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영상애니메이션학

 

영상애니메이션학과 교과과정 :

21세기는 정보화시대입니다. 즉, 문화콘텐츠 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이 되고 있는 시대입니다. 그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는 영상애니메이션 분야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광고 등의 분야에서 최근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학들은 영상애니메이션학과를 통해 지역의 문화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 갈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바로 현장에 뛰어들 수 있는 실무위주의 교육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럼 영상애니메이션 학과의 교과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대학마다 학과의 이름이나 과목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영상애니메이션학과에는 다음과 같은 전공과목들이 있습니다. 2D애니메이션기초, 2D애니메이션심화, 3D애니메이션기초, 3D애니메이션심화, 디지털표현기법, 만화기초, 디지털 애니메이션기초, 디지털 영상촬영기초, 동작연구, 아이디어 발상법,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 스토리텔링, 현대디자인론, 모션그래픽, 모션프로젝트, 타이포그래피, 미디어콘텐츠 기획, 애니메이션 연출, 게임그래픽, 리서치방법, 캡스톤디자인, 애니메이션제작스튜디오, 포트폴리오 워크숍, 현장실습 등

 

전공과목별 주요 내용:

2D 애니메이션(기초/심화)-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기술에 대한 이해와 함께, 그림 그리기, 캐릭터 디자인, 배경 화면 디자인, 효과 디자인,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 등에 대한 기초와 심화 과정을 배우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애니메이션 제작 전체적인 흐름 및 기초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3D 애니메이션(기초/심화)-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제작, 이미지 렌더링 및 특수 효과에 대한 이해와 함께, 포토샵, 메이야(Maya), 시네마 4D, 3D Max 등 3D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학습합니다. 디지털 기초 표현은 - 디지털 매체를 사용하여 작품이나 제품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기술과 이론을 배우는 것입니다. 주로 Adobe Photoshop, Adobe Illustrator, Adobe InDesign 같은 디지털 표현 프로그램을 다루며, 디지털 페인팅, 로고, 표지 디자인, 스토리보드, 포토 레터링 등을 실습합니다. 만화 기초 - 만화의 역사, 만화 원리, 만화의 구조, 캐릭터 및 배경 그리기, 스토리 기획 등에 대한 기초 교육 과정입니다. 만화 산업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만화 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창의적인 작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반을 배우게 됩니다. 디지털애니메이션기초는 -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및 관련 기술들에 대한 기초 지식과 함께, 화면 구성, 애니메이션 소재 선정 등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기초적인 개념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에는 Adobe Flash, Toon Boom과 같은 기본적인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 소프트웨어도 포함됩니다. 디지털 영상 촬영 기초는 - 영상 제작에 필요한 기본 매체, 기자재, 스토리 기획, 촬영 기법, 편집 기술, 음향 등에 대해서 배우는 과목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은 디지털 영상 제작의 완전한 생산 과정을 이해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동작 연구 - 인체의 움직임, 표정, 표현 등을 연구하여 더욱 자연스러운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적인 과목입니다. 주로 동작, 표정, 묘사기법 분석 등이 학습되며, 실제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캐릭터 디자인 - 주어진 샘플이나 캐릭터 설명 등을 이용하여, 창의적인 캐릭터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데 필요한 과목입니다. 캐릭터의 외형, 개성, 스토리에 따른 디자인 등이 포함되며, 다양한 소재와 색감, 배치를 활용하면서 창의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스토리 텔링 - 캐릭터의 구성과 배치를 통해 스토리를 전달하는 방법에 초점을 둔 과목입니다. 주로 스토리 라인, 캐릭터 설명, 그리고 감정, 시나리오 등을 들여다보며, 캐릭터의 관계를 이해하고 스토리를 만드는 기술을 배웁니다. 현대 디자인론은 디자인에 대한 지식과 사고를 발전시키며, 디자인 분야의 새로운 추세와 패러다임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모션 그래픽스 - 영상에 동적인 인터페이스를 삽입하기 위해 활용되는 시각적 효과와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한 기술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After Effects, Cinema 4D 등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오브젝트, 텍스트, 이펙트 등을 다루면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모션 그래픽 디자인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애니메이션 연출 - 스토리 분석, 캐릭터, 스토리 보드 등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연출하는 기술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애니메이션 연출의 기초 이론과 작업 알고리즘에 대해 배우면서, 캐릭터 및 스토리 구성 구성하며, 영상 제작에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게임 그래픽 - 게임 디자인의 일부로서, 게임의 시각적 요소를 담당하는 기술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게임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 요소에 대해 학습하고, 게임 이미지, 애니메이션 기술, 모델링, 이펙트 등을 다룹니다. 이와 함께, 게임의 레벨 디자인 및 게임 플레이 흐름을 어떻게 더욱 향상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캡스톤 디자인 - 졸업 전 학생들이 최종 프로젝트 및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일종의 졸업 작품 과목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지난 과목에서 학습한 기술들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디자인 작업을 수행합니다. 학생들은 그동안 배운 것을 총 동원하여, 긴 마감 기한 내에 고도로 지속 가능하고 융통성 있는 프로젝트를 개발하게 됩니다.

 

졸업 후 진로 :

애니메이션 제작사에서 캐릭터 디자이너,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 애니메이터, 연출가, 스토리보드 작가 등의 직무를 수행하며, 근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제작사에서 캐릭터 디자이너, 모델러, 애니메이터, VFX 디자이너 등의 직무를 수행하며, 근무할 수 있습니다. 방송국이나 영상 제작사에서 영상 편집, 모션 그래픽 디자인, 뉴스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의 직무를 수행하며, 근무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 예술학교, 디자인 동아리 등에서 교육자로서 근무하며, 다른 사람들이 애니메이션 제작 및 디자인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하는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영상애니메이션학과의 전망은 어떨까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3D 캐릭터 및 시각효과 적용 기술, VR/AR 등과 같은 신기술의 등장으로 영상애니메이션 산업이 더욱 발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브이로그 및 유튜브 등에서 개성적인 콘텐츠의 수요도 증가하면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 가능한 콘텐츠 생산 및 광고 산업의 큰 변화가 오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영상애니메이션학과 졸업생들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작업 기회를 찾을 수 있으리라 여겨집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인 산업디자인, 공간디자인, 패션, 미술 등과 함께 협업하여 창의적인 작업을 할 경우, 광범위한 분야에서의 탄탄한 기반을 갖출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른학과에 대해서도 궁금하시다면 이전글을 참고해 주세요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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